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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9 장 본문

개발공부/JavaScript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9 장

foresight 2023. 8. 24. 19:36

19. 프로퍼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패러다임
  • 실세계의 실체(속성)를 인식하는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접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
  •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표현하는 것이 추상화
  •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생각
    • 상태 데이터 - 프로퍼티
    • 동작 - 메서드

상속과 프로토타입

  •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JS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하여 불필요한 중복 제거
    • 방법 : 기존의 코드를 적극 재사용
    •  
    console.log(cricle1.getArea === cricle2.getArea);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Cri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const Cricle1 = new Cricle(1);
    const Cricle2 = new Cricle(2);
    
    console.log(cricle1.getArea === cricle2.getArea); // true
    
    console.log(cricle1.getArea()); // 3.141592...
    console.log(cricle2.getArea()); // 12.5663....
    

프로토타입 객체

  •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
  •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 제공
  • [[Prototype]] 내부 슬롯 보유 : 프로토타입의 참조 (객체가 생성될 때 결정되어 저장)
    • 직접 접근 불가
    • __ proto __ 를 통해 간접 접근 가능
  •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 가능 → 생성자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 가능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Get]] ,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통해 프로토타입 취득, 할당 가능
    •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 따라서 모든 객체를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사용 가능
    •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이유 :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함)
    •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음 : ES6에서 표준으로 채택,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님
    • 따라서 Object.getPrototypeOf, Object.setPrototypeOf 사용
  •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가리킴
    • non-constructor인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음
    • 일반 함수도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만 의미 없음
    •  
    구분 소유 사용 주체 사용 목적
    _ proto _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 프로토타입의 참조 모든 객체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하기 위해 사용
    protype프로퍼티 constroctor 프로토타입의 참조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가 자신이 생성할 객체(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 :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함수라고 단정할 수 없음
  •  
// 2.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 인수가 전달되지 않았을 때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
le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 // {}

// 1. new.target이 undefined나 Object가 아닌 경우
// 인스턴스 -> Foo.prototype -> Object.prototype 순으로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됨
class Foo extends Object {}
new Foo(); // Foo {}

// 3. 인수가 전달된 경우에는 인수를 객체로 변환
// Number 객체 생성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Number {123}

// String 객체 생성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String {"123"}
  • 따라서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객체가 아니다.
  •  
// foo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함수 객체가 아니라 함수 선언문으로 생성했다.
function foo() {}

// 하지만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해보면 함수 foo의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foo.constructor === Function); // true
  •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
  •  
리터럴 표기법 생성자 함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 Object Object.prototype
함수 리터럴 Function Function.prototype
배열 리터럴 Array Array.prototype
정규 표현식 리터럴 RegExp RegExp.prototype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
    •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
      • 함수 선언문은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므로 프로토타입도 그때 생성됨 Object.prototype
    • 빌트인 생성자 함수 (Object, String, Number, Function, Array, RegExp, Date, Promise)
      •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 종류
    • 객체 리터럴
      • Object.prototype을 인수로 전달
    • Object 생성자 함수
      • Object.prototype을 인수로 전달
    •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를 인수로 전달
    • Object. create 메서드
    • 클래스 (ES6)
  • 모두 추상 연산인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
    • 빈 객체 생성 → 인수로 받은 프토퍼티를 객체에 추가 →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 → 생성한 객체 반환
    •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
    •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결정

프로토타입 체인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true
};

const me = new Person("Lee");

// hasOwnProperty 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이다.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 true
    1. 먼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호출한 me 객체에서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me 객체에는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다시 말해 [[Prototype]] 내부 슬롯에 바인딩되어 있는 프로토타입(위 예제의 경우 Person. prototype)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1. Person.prototype에도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다시 말해 [[Prototype]] 내부 슬롯에 바인딩되어 있는 프로토타입(위 예제의 경우 Object. prototype)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2. Object.prototype에는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존재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때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의 this에는 me 객체가 바인딩된다.
  • Obje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라 함 →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은 null 이다.
  • 이처럼 JS 엔진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프로퍼티 / 메서드를 검색함
  •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 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
  • 프로퍼티 섀도잉
    • 오버라이딩을 통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
  •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변경 or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

프로토타입의 교체

  •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 가능
    •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됨
      • 연결을 되살리기 위한 방법 :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 추가
    • 인스턴스
      • 이미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됨
      • 연결을 되살리기 위한 방법 :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 추가
  • 프로토타입 교체를 통해 객체 간의 상속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번거롭다.
  • 따라서 프로토타입은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instanceOf 연산자

  • 이항 연산자로서 우변 생성자 함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 객체 프로토타입 체인에 존재하면 true
  • 프로토타입을 교체하여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간의 연결이 파괴되면 false로 됨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t parent = {};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console.log(Person.prototype === parent); // false
    console.log(parent.constructor === Person); // false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false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 프로토타입을 교체하여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간의 연결이 파괴되어도 영향 없음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1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2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3
    

직접 상속

  • Object.create
    •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호출
    • 매개변수
      •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
      •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로 이루어진 객체 (생략 가능)
    • 첫 번째 매개변수에 전달한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객체를 생성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 상속 구현)
      • new 연산자 없이 객체 생성 가능
      • 프로토타입 지정하면서 객체 생성 가능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음
  • _ _ proto _ _
    • 앞선 Object.create 에서는 두 번째 인자로 프로퍼티를 정의하기 어려움
    • ES6에서는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 _ proto _ _ 를 사용해 직접 상속 구현 가능

정적 프로퍼티 / 메서드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것을 말함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 prop";
    
    // 정적 메서드
    Person.staticMethod = function () {
      console.log("staticMethod");
    };
    
    const me = new Person("Lee");
    
    // 생성자 함수에 추가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한다.
    Person.staticMethod(); // staticMethod
    
    // 정적 프로퍼티/에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
    //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는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해야 한다.
    me.staticMethod(); // TypeError: me.staticMethod is not a function
    
    • Person 생성자 함수가 소유한 프로퍼티 / 메서드를 정적 프로퍼티 / 메서드라고 한다.
    • 정적 프로퍼티 / 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 / 호출할 수 없다.
    •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한 객체가 아니기 때문임 !!!
    • but,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는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므로 모든 객체가 호출 가능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프로토타입 메서드 호출 가능

프로퍼티 존재 확인

  • in
    •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 (상속받은 것도 확인 ex) toString)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person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 person 객체에 address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console.log("address" in person); // true
      
      //person 객체에 ag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 ES6에서 도입된 Reflect.has 사용 가능
      const Person = { name: "Lee" };
      
      console.log(Reflect.has(Person, "name")); // true
      console.log(Reflect.has(Person, "toString")); // true
      
  •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지 확인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name")); // tru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age")); // true
      
    •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 가능

프로퍼티 열거

  • for … in 문 사용
    • for (변수 선언문 in 객체) { … }
    • 프로퍼티 개수만큼 순회 ( [[Enumerable]] 값이 true인 프로퍼티만 순회)
    •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는 열거되지 않음
    •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
    • 객체 자식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한 방법
      • Object.keys/values/entries(키와 값의 쌍 배열) 메서드 사용 권장